바질이란
서양의 허브 중에서도 한국인들에게도 친숙한 편인 바질은 꿀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이자 향신료의 일종입니다.
주로 이탈리아 요리나 중국 요리에 사용이 되고, 바질의 특유의 향과 토마토가 특히 잘 어울리기 때문에 카프레제 같은 샐러드, 스파게티, 파스타, 피자 등 토마토 소스가 들어가는 음식들과 매우 잘 어울립니다.
실제로 셰프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바질을 직접 집에서 키워 요리를 할 때 바질을 잘라 사용하기도 하고, 요즘엔 바질 씨앗을 구하는것이 다른 허브 계열의 씨앗보다 찾기 쉽고, 쉽게 키울 수 있어 취미로 키우는 사람들이 더욱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질의 효능
1. 풍부한 베타카로틴, 체내 염증 감소
바질을 활용하여 요리를 했을 때 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가 감소한 점을 미국의 한 주립대 연구팀이 발견을 하였습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인데, 면역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기 위한 신호 역할을 하는데 이 중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염증이 유발되게 하는 신호 물질인데, 바질은 암이나 백내장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고 체내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에도 좋고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2. 풍부한 비타민 K
바질엔 채소 중에서도 비타민 K가 가장 풍부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K함량은 575㎍로 최고이며, 비타민 K는 골다공증, 골밀도개선, 장건강, 전립선암, 위암, 비강암, 구강암의 발병 확률도 줄여주며 뇌/피부의 노화 방지, 간 기능 개선, 생리통 완화에도 탁월합니다.
3. 심신 안정 & 두통 완화
바질 향은 심신 안정과 두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불안증, 스트레스, 우울감, 피로 해소, 긴장 완화 효과에도 뛰어납니다.
4. 변비 예방
바질 속에 있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K 성분으로 지방을 분해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바질의 부작용
바질을 짧은 시간에 과다 섭취할 경우엔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져서 현기증, 두통, 체혼 저하 등의 저혈당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현기증, 두통이 심한 분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고 하루 30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질 보관법
뜯은 바질을 물에 적신 촉촉한 키친타월이 깔린 밀폐 용기에 놓고 냉장실에 보관하면 5일 이상 보관이 가능하고, 공기를 넣고 부풀려서 묶어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보다는 냉장 보관이 신선한 맛을 내기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 효능, 구기자 부작용, 영양 성분, 구기자차 끓이는 방법 (0) | 2023.06.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