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자격증

[음향] 공연장 스피커 시스템 종류와 기능

 

공연장에서는 사용 목적에 따라 메인 스피커, 보조 스피커, 효과용 스피커, 무대 모니터 스피커, 컨트롤 룸 모니터 스피커 등으로 나눈다.

그럼 각 스피커의 기능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메인 스피커 

 

청중을 위한 주 스피커를 말한다.

공연장의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프로시니엄을 중심으로 집중 배치 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시니엄 아치 상단의 좌우와 중앙 그리고 하단의 좌우에 배치된다. 공연장의 크기와 구조에 따라 스피커 개수 및 위치의 변동이 있고 상단 또는 하단의 스피커가 생략되기도 한다. 공연장 목적에 따라 노출되기도 하며 천으로 가려지기도 한다. 

 

1.1 프로시니엄 중앙 스피커 (Proscenium Center Speaker)

 

프로시니엄 중앙 스피커는 무대 중앙의 음상을 표현하기 위한 모노적인 성격을 갖는 객석 전체를 지향하는 스피커이다. 주로 무대 위 음성을 내보내는 목적을 갖기 때문에 음성을 잘 표현하는 풀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한다. 프론트 필 스피커를 사용하지 못하는 등의 경우는 중 고음론(Middle High Horn)을 다운필(Down Fill) 보조 스피커로 사용하여 사각지역을 해소한다. 규모가 큰 공연장은 각 층을 위한 스피커들을 배열하여 사용한다.

 

1.2 프로시니엄 좌우측 스피커 (Proscenium L.R Speaker)

 

프로시니엄 좌우측 스피커는 무대 좌우의 음상을 표현하기 위한 스테레오 성격을 갖는다.

주로 음악의 스테레오 출력에 사용되고 프로시니엄 하단의 전면 좌우측 스피커가 없는 작은 공연장에서는 전 객석을 지향하나 대극장에서는 주로 2,3층 객석을 지향한다. 음악을 위한 스테레오 스피커로서 저음역까지 잘 표현하는 풀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하며, 수평 방향으로 객석 전체를 지향한다.

 

1.3 전면 좌우측 스피커 (Front Side L.R Speaker)

 

전면 좌우측 스피커는 프로시니엄 좌우측 스피커와 같이 음악의 스테레오 출력에 사용되며 1층 객석을 지향한다. 풀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하며 음성의 명료도를 위하여 음악용과 음성용 스피커를 분리하여 설치하기도 한다. 프로시니엄 중앙 스피커의 음상을 아래쪽 무대 가까이 끌어내리는 역할도 한다.

 

1.4 우퍼 스피커 (Woofer Speaker)

우퍼 스피커는 저음만을 위한 스피커로서 전 객석을 지향한다. 거의 모든 스피커들이 풀레인지로 구성되었지만 저음을 보다 강화하여 풍부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2. 보조 스피커

 

보조 스피커는 무대 중앙부 앞쪽 객석과 2.3층 발코니 아래 등의 메인 스피커로 커버하지 못하는 음향적 사각지역을 위한 스피커들을 말한다.

 

이 스피커들이 소리가 관객에게 직접 크게 들리게 되면 음상이 스피커 있는 위치로 이동되기 때문에 메인 스피커와의 거리를 고려하여 딜레이를 사용하고, 음압을 낮게 조정하여 관객이 스피커를 음향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게 하며 메인 스피커의 부족한 부분만 채워지게 한다.

 

메인 스피커도 음상이 무대를 향하도록 조정되어 있기 때문에 최종적인 음상은 무대를 향하도록 조절한다.

 

2.1 프론트 필 스피커 (Front Fill Speaker)

프론트 필 스피커는 무대 중앙부 앞쪽 객석의 음향적 사각지역을 위한 것으로 에이프런(Apron) 스피커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중. 고음을 위한 구경이 작은 소형 스피커를 가격이 좁게 많이 설치한다. 딜레이를 사용하고 음압을 낮게 조정하여 관객이 스피커를 의식하지 못하게 하며 메인 스피커의 부족한 부분만 채워지게 한다.

 

2.2 언더 발코니 스피커 (Under Balcony Speaker)

2층이나 3층 객석이 있는 공연장 각 발코니 아래쪽의 객석 뒷부분은 발코니에 가려 프로시니엄 스피커로부터 소리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발코니 아래에 소형 스피커를 간격이 좁게 많이 설치한다. 딜레이를 사용하고 음압을 낮게 조정하여 관객이 음향적으로 스피커를 의식하지 못하게 하고 메인 스피커의 부족한 부분만 채워지게 한다.

 

3. 효과용 스피커

효과용 스피커는 연극, 무용, 뮤지컬 등 공연에서의 음향효과를 위한 스피커로서 특수한 효과가 요구되는 공연장에 설치되어 있다. 영화관에서는 서라운드 스피커와 역할이 비슷하지만 영화관보다는 출력이 큰 것을 사용한다. 영화관에서는 서라운드 스피커를 위한 소리는 이미 사운드 트랙에 돌비 서라운드 시스템으로 인코딩 된 것을 디코딩하여 자동으로 사용한다.

 

4. 무대 모니터 스피커

무대 모니터 스피커는 출연자가 모니터하기 위한 스피커를 말한다. 보통 12인치 또는 15인치 지역 스피커가 내장된 웨지형 풀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한다. 실제 공연에서 무대의 규모 또는 악기 간의 음량 차이 때문에 출연자들이 자신이 내는 소리 또는 다른 소리르 제대로 들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연주자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으면 다른 연주자와 앙상블을 이룰 수 없고, 무용수는 무용을 할 수 없으며 연기자는 연기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강연의 경우에도 강연자가 청중에게 들려지는 소리르 짐작할 수 없기 때문에 답답하게 느껴지게 된다.

 

공연장의 메인 스피커, 보조 스피커, 효과용 스피커는 관객을 쉬한 스피커로서 무대 쪽을 지향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 스피커를 통한 소리들은 연주 홀에 반사되어 무대로 돌아오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늦게 그리고 지나치게 넓은 공간감을 갖고 들리게 된다. 따라서 출연자를 위한 스피커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음악 연주에서 드럼 같은 음량이 큰 음을 연주하는 연주자는 자신의 소리보다 소리가 작은 독주자의 소리를 들어야 앙상블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각 연주자가 원하는 소리가 각각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무대 모니터 시스템을 다채널로 구성하며 메인 믹서에서 메트릭스나 그룹버스 등을 이용하거나 무대 모니터를 위한 믹서를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가로 모니터 시스템은 각각의 채널을 독립적으로 믹싱하고 음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콘트롤 룸 모니터 스피커

컨트롤 룸 모니터 스피커는 음향조정실에서 녹음과 편집을 포함한 실제 공연에 관련된 모든 음향을 조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스피커이다. 이 스피커 시스템은 고음이나 저음역의 특별한 특성을 갖고 있지 않은, 평탄한 특성을 가진 스피커를 사용한다. 음향 특성이 중립적인 스튜디오용 스피커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