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의 극성 패턴은 소리가 어느 각도에서 픽업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마이크 설계에 따라 마이크의 극성 패턴이 달라지는데 대표적인 마이크의 지향 특성은 무지향성(Omnidirectional), 양지향성(Bidirectional), 단일지향성(Unidirectional)의 기본 세 패턴으로 분류됩니다.
지향 특성
1. 무지향성(Omnidirectional)
- 마이크가 향하는 방향과 상관없이 모든 방향에서 나는 소리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연장의 전체적 분위기, 엠비언스를 녹음해야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되고 마이크의 진동판 한쪽만 열려 있는 경우에 전방향에서 소리가 들어오는, 무지향성이 됩니다. 하지만 소리는 회절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 무지향성이라고 해서 모든 주파수 대역에 동일하게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진동판보다 큰 파장을 가지고 있는 낮은 주파수들은 이 회절 현상으로 전달 방향에 관계없이 진동판에 전달되지만 그렇지 않은 파장이 짧은 높은 주파수들은 회절 현상이 생기지 않아 진동이 잘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엔 진동판의 크기를 줄이면 보다 넓은 주파수 레인지에서 무지향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녹음을 원할 때나, 움직이는 대상의 보이스를 잘 처리하고 싶을 때 사용이 됩니다.
압력에 민감하여 20Hz 이하까지 매우 평평한 저주파 응답을 가질 수 있으며, 압력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지향성 마이크 보다 바람 소리와, 치찰음, 파열음 등에 훨씬 덜 반응합니다.
2. 양지향성(Bidirectional)
8자형 패턴으로 양쪽 방향의 소리를 받아들이는 특성입니다. 구조적으로는 0도와 180도 두 방향의 소리는 모두 받아들이지만 90도와 270도 방향의 소리는 위상이 바뀌면서 소멸되어 못 받아들이게 됩니다. 녹음용에서 보통 사용되며, 지향 각도 처리 문제와 피드백으로 인해 공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패턴입니다.
녹음에서는 좀 더 퀄리니 높은 소리를 추출하기 위하여 단일 지향성 마이크와 함께 MS 스테레오 마이킹 방식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
3. 단일지향성(Unidirectional)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마이크 특성입니다. 진동판에 대해 직각인 0도 방향의 감도가 제일 좋고, 180도 반대 방향의 감도가 작습니다. 무지향성 마이크 진동판 뒤쪽을 열어놓았을 경우 단일 지향성을 얻게 되는데, 마이크 뒤에서 오는 소리는 위상이 전환되어 상쇄하게 됩니다. 따라 마이크 전방의 소리에만 반응하게 됩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는 카디오이드 마이크이며 감도 패턴이 하트 모양이어서 Cardioid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단일지향성 계열의 마이크는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잘 차단하여 보컬이나 스피치 마이크로 사용됩니다.
이런 특징으로 원하는 소리를 집중적으로 얻을 수 있고, 다른 음원과의 분리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공연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좀 더 지향각도가 좁아 일반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원하는 음 픽업에 용이한 슈퍼 카디오이드(super cardioid), 하이퍼 카디오이드(hyper cardioid), 울트라 카디오이드(ultra cardioid)등 초지향성 마이크도 있습니다.
4. 가변 지향성 마이크(Multidirectional mic)
가변 지향성은 고정극(stationary plate)을 중심으로 두 개의 동일 특성을 지닌 진동판을 장착하여 각각의 전압과 전기 극성(polarity)을 임의로 조정함으로써 지향성을 변화시킨다.
근접효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사용할 때 50cm이내의 근거리에서 음원에 가까울수록 저음의 출력이 급격히 증가되는 것을 근접 효과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지향성 또는 카디오이드 마이크에 음원이 가까울 경우 저음의 응답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단일 지향성 마이크만 해당이 되기 때문에 무지향성 패턴을 띄는 마이크로는 근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근접 효과로 인해 마이크 진동판의 사이즈와 음원의 거리에 따라 저음역대가 최대 16dB 이상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보컬리스트가 마이크에 입술을 닿거나 매우 가까운 상태로 소리를 낼 때 발생 되는데 따라, 근접 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해 마이크 종류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마이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사운드 효과나 악기의 음색이나 음악의 분위기 등을 살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용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마이크의 저음 감쇠 스위치를 사용하거나 콘솔의 로우컷 필터를 사용합니다.
'음향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향이론] 표준운용레벨에 대하여 (0) | 2023.05.07 |
---|---|
[음향이론] 마이크 설치 방법, 스테레오 녹음 테크닉 (0) | 2023.05.07 |
[음향이론] 마이크 종류 (다이나믹, 콘덴서 마이크) (0) | 2023.05.06 |
[음향이론] 소리의 다양한 현상과 특징 (1) | 2023.05.05 |
[음향이론] 소리의 반사, 회절, 굴절, 간섭, 공명에 대하여 (0)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