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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자격증

[음향] 공연장 마이크 설치 방법

 

공연장에서 마이크를 설치하는 주목적은 SR과 녹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A는 확성의 개념이라면 SR은 원음에서 손실되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 주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 설치 방법에 따라 공연 음향의 음색이 결정되기 때문에 마이크 설치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SR에선 피드백과 하울링은 최대의 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마이크와 톤의 세팅이 중시되고, 공연 전 리허설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올바르게 마이크를 세팅하면 기본적으로 공연을 위한 준비는 어느 정도 끝난 것이지만, 결국 귀로 들으면서 세부 조정 하면서 좋은 소리를 뽑아내야 합니다.

 

공연 음향은 스튜디오 녹음과는 달리 직접 음향, 스피커의 음향, 공연장 자체의 음향 모든 것이 종합된 음향을 목적으로 합니다. 때문에 너무 많은 마이크를 사용해서도 안되고, 연주자의 모습을 가려서도 안되며, 공연장의 관중의 시선도 고려해야합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공연에서의 실수는 만회가 안되므로,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들의 집중이 꼭 필요하고 그들의 의무가 막중합니다.

 

공연장 마이크 설치법

 

공연장 마이크는 대부분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며 바람, 습도, 온도 등에 예민한 콘덴서 마이크 사용보다는 내구성도 강하고 피드백 대처에도 용이한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예민한 다이나믹 마이크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마이크 개수는 적게 사용하도록 권장됩니다. 하지만 녹음이 주가 되는 스튜디오에서는 풍부하게 집음 되는 콘덴서형 마이크가 많이 이용됩니다.

 

마이크 개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불필요한 소리가 각 마이크에 집음될 수도 있고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 수가 많아질수록 투명도가 낮아지고 근접한 옆 마이크에 시간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 가능한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마이크를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가될 때마다 다른 마이크의 게인을 내리는 것이 좋고 연주자가 가려지지 않도록, 가능한 눈에 띄지 않게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피드백, 하울링 방지를 위해선 마이크 수가 2배가 될 때마다 이론상 3dB의 비율로 낮추는 것이 좋고, 두 개 이상의 마이크를 사용해야하는 경우 위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모노로 모니터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이크를 설치할 땐 무대 모니커 스피커의 지향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설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타악기나 북 등의 진동면과 마이크가 수직이 되면 피드백이 쉽게 걸리니 비스듬하게 향하도록 설치하는 것도 팁입니다. 악기 자체의 소리가 옆에 있는 악기보다 큰 편이라면 마이크를 적절히 음원에서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이 좋고, 상대적으로 작은 소리의 악기는 마이크를 더욱 가까이 설치합니다.

 

 만일 마이크 입력 신호가 너무 클경우엔 세 가지 방법을 적절히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째, 마이크와 음원과의 거리를 조절합니다. 둘째, 다른 종류의 마이크로 교체합니다. 셋째, 마이크 또는 믹서의 PAD를 작동시키거나 시그널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 근접 효과를 적절히 이용해야 하는데, 여기서 근접 효과란? 근거리에 있는 경우 저음이 증폭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이크 위치를 찾기 위해 악기의 30cm 정도 앞에서 한쪽 귀를 막고 소리르 들으면서 음색이 좋은 곳을 찾습니다. 저음이 과도하지 않은 곳, 음색이 빈약하게 들리지 않는 곳, 잔향이 너무 길지 않은 곳, 맑은 소리가 나는 곳, 악기의 특성이 잘 살 수 있는 곳을 찾는데 집중을 해야합니다. 

 

보컬 녹음을 마이크 설치법 

성인 남성의 경우 기본음의 주파수 대역이 약 100~200Hz, 여성은 약 200~400Hz정도이며 배음 스펙트럼은 18kHz까지 분포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컬을 위한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이용하고, 각도는 약 30~60도 정도 아래쪽으로 벗어나고, 거리는 입으로부터 약 30~60cm 사이의 지점에서 입 주위를 지향하여 설치하는 게 통상적입니다. 아무래도 치찰음, 파열음, 숨소리 등의 소음이 비교적 쉽게 녹음이 될 수 있어서 입의 아래쪽에 설치하며, 시각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 저음 목소리르 제외한 남성 테너 목소리와 여성 목소리는 저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60~80Hz의 하이패스 필터를 작동시키거나 마이크의 저음감쇠필터를 작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많은 수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 하이패스필터를 적절히 사용하면 필요없는 저음을 없애 피드백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만일 보면대가 설치된 강연장에서 음성 녹음을 해야하는 경우엔 반사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리를 반사시키는 물체가 있으면 마이크로 직접 전달되는 소리와 반사되어 전해지는 소리와의 시차에 의한 위상차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 보면대의 위치와 각도를 조정해서 반사음을 피해야 합니다.

 

심하게 움직이는 출연자의 경우엔 무선 마이크 또는 부착형 소형 마이크(lavalier mic)를 사용합니다. 유선 마이크를 손에 잡고 공연할 경우 케이블 경로에 세심한 주의를 하며, 심하게 움직이는 공연자를 위해서는 두 개 이상의 마이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 경우엔 AB형태보다는 XY 형태로 설치하여 모노로 믹싱 하면 위상차에 의한 간섭을 줄일 수 있는데 지향각을 적절히 조절하여 공연자가 정면에 있을 때 음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AB형태로 설치할 땐 공연자가 두 마이크 사이의 정가운데 있지 않으면 공연자와 두 마이크 사이의 거리차 때문에 위상차에 의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